부천시, 소방서와 재난상황 긴급구조 합동훈련 실시
부천시, 소방서와 재난상황 긴급구조 합동훈련 실시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3.10.28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6개 기관 참여해 임무 수행 능력 점검…훈련 결과 평가해 미비점 보완

부천시는 지난 26일 웅진플레이도시에서 부천소방서와 긴급구조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부천시는 지난 26일 26개 유관기관과 함께 대규모 재난대응을 위한 긴급구조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부천시는 지난 26일 26개 유관기관과 함께 대규모 재난대응을 위한 긴급구조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훈련은 웅진플레이도시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 화재, 화학물질 유출 등 연쇄적 사고 상황에서의 긴급구조통제단과 유관기관의 임무수행 능력을 점검하기 위해 실시했다. 훈련에는 부천시, 부천소방서, 부천원미·소사·오정 경찰서 등 26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합동훈련은 웅진플레이도시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 화재, 화학물질 유출 등 연쇄적 사고 상황에서의 긴급구조통제단과 유관기관의 임무수행 능력을 점검하기 위해 실시했다

부천시와 부천소방서는 효율적인 훈련을 위해 지난 12일 기관별 임무부여와 협조 사항을 논의했으며, 23일 재난상황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본훈련 리허설을 실시해 기관 간 역할 수행 과정을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했다.

지난 26일 실시한 본훈련에서는 실제 상황과 같이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고 상황 전파, 구조 활동, 피해 수습 등 재난대응 과정을 현실감 있게 재현해 훈련의 효과를 높였다.

부천시는 이번 훈련 결과를 토대로 재난 대응 체계를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기관별 업무 지침 효율화와 위기상황 매뉴얼 개선 등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부천시 365안전센터장은 “재난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인명구조와 각 기관의 유기적이고 정확한 임무 수행”이라며 “이번 긴급구조 합동훈련을 통해 시와 재난대응 유관기관 간 협력 관계와 임무 수행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