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콜롬비아 6·25참전용사 6인, 부산 유엔공원에 안장
영국·콜롬비아 6·25참전용사 6인, 부산 유엔공원에 안장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3.11.0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해 봉환식 8일 거행…고 브라이언 우드 용사 “대한민국에 묻히고 싶다”

6·25전쟁에 참전한 영국인 2명과 콜롬비아인 4명의 참전용사 유해가 세계 유일의 유엔묘지인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된다.

국가보훈부는 유해 봉환식을 오는 8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A)에서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브라이언 제임스 로렌슨 영국 참전용사, 브라이언 우드 영국 참전용사, 루이스 카를로스 가르시아 아르실라 콜롬비아 참전용사, 호세 구스타보 파스카가사 레온 콜롬비아 참전용사, 호세 세르히오 로메로 콜롬비아 참전용사, 호르헤 산체스 타피아 콜롬비아 참전용사. (사진=국가보훈부 제공)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브라이언 제임스 로렌슨 영국 참전용사, 브라이언 우드 영국 참전용사, 루이스 카를로스 가르시아 아르실라 콜롬비아 참전용사, 호세 구스타보 파스카가사 레온 콜롬비아 참전용사, 호세 세르히오 로메로 콜롬비아 참전용사, 호르헤 산체스 타피아 콜롬비아 참전용사. (사진=국가보훈부 제공)

지난해 8월 유명을 달리한 고 브라이언 제임스 로렌슨 영국 참전용사는 1952년 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6·25전쟁에 참전했다.

당시 고 브라이언 제임스 로렌슨 참전용사는 “한국은 영국의 동맹국이기에 한국을 돕기 위해 참전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또 세상을 떠나기 전 가족들에게 “한국을 위해 싸운 것은 나의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순간이었기 때문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며 참전에 대한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고 브라이언 우드 영국 참전용사는 임진강 인근의 주요 전투지에서 공병 임무로 전투를 지원했는데, 생전에 “나의 헌신에 대해 영원히 기억해 달라. 대한민국에 안장되길 원한다”고 가족들에게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고 브라이언 우드 참전용사의 유해 봉환에 함께하는 남동생 필립 우드(89세)는 1954년부터 1955년까지 평화유지군으로 한국에서 복무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콜롬비아 참전용사가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 루이스 카를로스 가르시아 아르실라 참전용사는 6·25전쟁 당시 불모고지 전투에서 적과 싸우다 다리를 다쳤다.

유족 측은 “고인이 생전에 한국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소중한 유산을 이어가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대한민국에 안장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1951년 9월 대한민국이 어디에 있는지도 몰랐으나 대한민국 국민을 도울 수 있다는 생각에 고민 없이 참전을 결심했다는 고 호세 구스타보 파스카가사 레온 참전용사의 유해도 한국땅에 안장된다.

고인의 딸 모니카 파스카가사 오르티스(49세)는 “아버지는 자신의 마음 일부가 한국인이라고 느꼈다”며 “항상 6·25전쟁에 참전한 것을 자랑스러워했기에 아버지의 유해를 대한민국에 안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1951년 10월 노매드(하소리-죽동-금성천)선 공격에 참전한 고 호세 세르히오 로메로 참전용사와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과 전쟁의 참화를 겪고 있는 아이들에 대한 책임감으로 참전을 결정한 고 호르헤 산체스 타피아 참전용사유해도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된다.

영국 참전용사의 유해 봉환식은 오는 8일 오후 5시부터, 콜롬비아 참전용사는 오후 6시부터 ‘여기서부터 대한민국이 모시겠습니다’라는 주제로 각각 거행된다.

유해 봉환식엔 오진영 보훈부 보훈정책실장, 콜린 크룩스 주한영국대사, 알레한드로 펠라에즈 로드리게즈 주한콜롬비아대사, 유족 등이 참석하고 국방부 의장대가 도열한 뒤 고인의 유골함을 향해 예를 표하고 봉송 차량까지 모시는 간결한 의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유엔 참전용사들의 유해는 국립서울현충원을 거쳐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임시 안치되고, 안장식은 오는 11일 낮 12시부터 각국 대사관 주관으로 개최된다.

한편 유엔 참전용사의 부산 유엔기념공원 사후 안장은 2015년 5월 레몽 베르나르 프랑스 참전용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모두 19명이 안장됐다.

이번 영국·콜롬비아 참전용사와 지난달 유해를 봉환한 고 레옹 보스케 벨기에 참전용사의 유해까지 안장하면 모두 26명의 유엔 참전용사가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사후 영면에 들어가게 된다.

박민식 보훈부 장관은 “우리 정부는 참전 영웅들의 피와 땀, 그리고 참전의 역사를 대한민국과 참전국 미래세대에게 알리고 계승하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국가보훈부 보훈정책간 국제협력과(044-202-5912)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국가보훈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