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문화원, '부천의 고유지명'을 주제로 한 지명학술대회 개최
부천문화원, '부천의 고유지명'을 주제로 한 지명학술대회 개최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3.11.10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 부천문화원-부천학연구소가 '첫번째 지명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2023년 11월 9일, '2023년 부천문화원 부천학연구소 지명학술대회'가 부천문화원 4층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부천시와 부천문화원은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2023년 처음으로 부천의 지명연구를 위한 첫 번째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2023년 부천문화원 부천학연구소 학술대회에서 권순호 부천문화원장의 개회식

특히, 한국지명학회 회원인 외부전문가들과 부천문화원 부설 부천학연구소의 연구위원들이 내부전문가로 어우러져 총 6개의 발표주제를 가지고 머리를 맞대었다.

부천의 지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첫 성과가 발표되는 자리에서 권순호 부천문화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부천의 고유지명은 400여개가 넘어 많은 이견과 학설이 있어 왔다”고 한 후 보다 체계적인 연구성과를 내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를 기획하였다고 하여 소회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옛 부천의 지명을 통해 본 부천의 역사”를 주제로 하여 부천 지명의 특수성과 역사성을 중점적으로 알아보는 자리로 기획되었다.

그래서 삼국시대부터 뺏고 빼앗기는 역사를 겪으면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언어와 역사가 혼재된 지역으로 그 특수성이 있음을 연구자들도 공감하였다. 고대 언어의 난맥상이 드러난 지역이기 때문인지 수많은 고유지명이 존재하고 사투리와 방언에 대한 연구를 비롯하여 지명체계를 연구하는 발표가 이어져 흥미를 더하였다.

부천문화원은 최근에 ‘우휴모탁국’의 역사를 부천으로 추정하는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는 “제2차 부천문화원 역사문화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부천시민들이 부천의 역사와 지명에 관심을 갖고 부천시민의 정체성을 갖게 하고자 시민개방형 학술대회를 이번에도 치르게 되었다. 그 결과 부천문화원 대강당을 가득 메우는 부천시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개회식이 끝이 나고, 발표가 이어졌다.

부천학연구소와 한국지명학회 회원들은 ‘부천 지명의 과학적 신해독’, ‘부천 위계지명의 구별 기준’, ‘지명유형을 통해 본 부천 지명의 언어적 계통 고찰’, ‘정조대왕 부천 능행길의 노정과 정치적 함의’, ‘부천의 장시길과 주막의 위치 비정’, ‘부천 지역의 지명과 방언’까지 6가지 주제를 두고 머리를 맞대었다.

특히, 모든 발표가 끝난 후 부천의 지명을 30년이 넘도록 연구한 부천문화원장인 권순호 원장이 특별발표를 통해 부천의 고유지명에 대한 연구과제와 방향성에 대한 견해를 제기하여 눈길을 끌었다.

이후 종합토론 자리에서 좌장인 김영수(부천학연구소) 연구위원의 주도 하에 부천의 지명이 갖는 특수성과 올바른 유래 연구 등에 대한 치열한 토론을 마치고, 모든 학술대회 행사가 종료되었다. 1시 30분부터 촘촘하게 이어진 발표에도 불구하고 부천의 지명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이 끝까지 남아 귀를 기울이는 모습이 눈에 띄기도 하였다.

'2023년 부천문화원 부천학연구소 지명학술대회' 종합토론 장면

이번 학술대회로 인해 부천의 수많은 지명유래가 과학적으로 규명되고 그 역사성이 완전하게 밝혀지는 것은 힘들 것이다. 하지만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연구가 계속 이어지길 희망하는 생각은 공감대를 이뤘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를 끝으로 더 이상 지명연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어렵게 마련한 부천 지명에 대한 학술연구의 장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기에 부천문화원장, 부천학연구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지속적인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짐하였다.

부천문화원은 최근까지 부천학연구소를 통해 부천의 지명에 대한 연구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서도 부천 지명유래에 대한 연구성과를 시민과 함께 공유해 나갈 것이다.

한편, 부천문화원은 부천의 고대사 뿐 아니라 ‘부천아카이브활성화 사업’, ‘부천의 향토음식 복원 사업’, ‘초대 부천군청사 표지석 설치 사업’ 등을 통해 부천의 잊혀진 역사 찾기 운동에 주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