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재난안전 협력 강화…국가안전 시스템·기후위기 등 논의
한·미 재난안전 협력 강화…국가안전 시스템·기후위기 등 논의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3.11.19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장관,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 면담…2017년 행안부 출범 후 처음

미국 연방재난관리청과도 협력 방안 모색…상호 경험·모범사례 등 공유

행정안전부는 미국과 국가 안전 시스템 및 기후위기 재난대응 공조 방안 등을 논의하고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번 합의는 미국을 방문 중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을 면담하며 협력 방안을 모색한 결과다. 

이 장관의 미국 국토안보부 방문 및 장관과의 면담은 2017년 행안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한편 이 장관은 같은 날 에릭 훅스 연방재난관리청 부청장과 양국 국민을 재난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상호 경험 및 모범사례 등을 공유하고, 기후위기 등 신종 재난 대응을 위한 협력 방안도 모색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6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위치한 국토안보부를 방문해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과 양국의 국가안전시스템 및 기후위기 재난대응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16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위치한 국토안보부를 방문해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과 양국의 국가안전시스템 및 기후위기 재난대응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이날 양측은 안보와 안전의 개념이 최근 점차 확장돼 가는 상황에서 기후변화 대응 등 새로운 위험요소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국가의 총체적 대비 대응 역량을 집중해 나가야 할 필요성에 깊이 공감했다.

특히 이 장관은 기후위기 재난 대응과 관련해 한국 정부는 ‘기후위기 재난대응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마요르카스 장관도 국토안보부가 수립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략적 프레임워크(Strategic Framework for Addressing Climate Change)’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이 장관은 우리나라의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과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신설한 민방위 핵경보 등 우리나라의 재난관리와 대테러 대응 사항을 자세히 설명했다.

아울러 대테러 대응, 사이버 안보, 국경 보안, 이민 등 광범위한 안보와 안전 이슈를 담당하고 있고 과학적인 재난관리와 선진적인 위험요소 예측 기법을 활용해 온 미국 국토안보부와의 협력 가능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 장관은 미 연방재난관리청 재난관리상황실도 방문해 재난예방 및 현장 대응 등 미 연방정부의 대응 시설과 체계를 살펴봤다.

이에 미국은 대테러 대응, 사이버안보 등 대규모 재난 대응체계가 잘 구축돼 있고 유사시 한국 정부와 정보교류, 연합 대응 등이 가능한 동맹국이기에 이번 협력 논의와 재난 대응 시설 방문은 우리 재난 안전 관리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과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긴밀해진 한미 동맹을 재난 안전 분야에서의 협력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며 “현지에서 발로 뛰는 행정 협력을 통해 미 연방정부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의 : 행정안전부 기획조정실 행정한류담당관(044-205-1823)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행정안전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