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현 경기도의원, 경기도 체계적인 재난 컨트롤타워 구축하여 제2의 코로나 대비해야
박상현 경기도의원, 경기도 체계적인 재난 컨트롤타워 구축하여 제2의 코로나 대비해야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3.11.29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에서 체계적인 재난 컨트롤타워 없다는 것은 도민 안전 관리 소홀 반증

24년도 본예산에 의료전략물자 경기도 자체 공급망 구축 미편성 지적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박상현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8)은 지난 27일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한 24년 경기도 예산안 심사에서 경기도가 체계적인 재난 컨트롤타워 구축 예산을 미편성한 사실을 지적했다.

박상현 의원은 “작년 행정사무감사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기도의 대응 방법은 달라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24년 본예산에는 관련 내용이 없으며, 제2의 코로나 발발 시 경기도가 도민의 안전을 얼마나 지킬 수 있을지 큰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박상현 경기도의회 의원

박 의원은 “지금 경기도가 올 9월부터 운영 중인 재난유형별 위기대응 매뉴얼 개선 TF 운영계획을 보면, 안전기획과가 총괄을 맡고 사회재난과, 자연재난과를 비롯한 외부전문가가 참여하고 있지만, 코로나와 같은 팬데믹을 전방위적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규모다”고 말했다.

이어서, 박 의원은 “서울시의 코로나 백서를 보면 서울특별시장이 본부장, 행정1부시장이 차장을 맡고 기획조정실장이 상황실장을 맡으며 실무를 총괄하고 있다”고 덧붙이며, 경기도 역시 위와 같이 컨트롤타워가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박상현 의원은 “23년 1월부터 10월까지 6개의 경기도의료원에서 사용한 마스크를 비롯한 개인보호장비의 한 달 평균 소모량은 약 10만 개에 달하지만, 경기도에서 감염병 대비 방역 물품 비축 현황은 약 9만 개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기조실장으로부터 제2의 코로나와 같이 극한의 상황이 발생하면 현 의료전략물자 비축량으로는 경기도가 2주도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아냈다.

끝으로 박상현 의원은 “포스트 코로나에서는 적어도 공급망이 원활하지 않은 대재난에 대한 최소한의 준비는 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에서 적극적으로 예산을 편성하여 기획조정실에서 유사시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체계를 속히 마련하고, 자체 의료전략물자 공급망을 갖춰 도민 안전을 가장 최우선 과제로 삼길 바란다”고 촉구하며 예산안 심사를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