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역특화작목 ‘느타리버섯 브랜드화 전략 수립’ 발간
경기도 지역특화작목 ‘느타리버섯 브랜드화 전략 수립’ 발간
  • 임광안 기자
  • 승인 2024.01.04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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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타리버섯의 생산·유통·소비 환경, 마케팅 분석, 브랜드 전략 등 내용 포함

경기 느타리버섯 부가가치 창출, 국내・외 시장개척, 경쟁력 제고에 활용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지역특화작목인 느타리버섯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외 소비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을 담은 ‘느타리버섯 브랜드화 전략 수립’을 발간해 배부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느타리버섯 브랜드화
느타리버섯 브랜드화

경기도는 전국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은 느타리버섯 특화작목지역으로, 전체 느타리버섯 생산량의 69.1%(3만 4천494톤, 2022년 기준)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2017년 3만 8천 톤을 정점으로 생산량이 정체 중이며 이 가운데 수출량은 전체 생산량의 0.5% 이하로 내수진작과 함께 수출 증대를 위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다.

‘느타리버섯 브랜드화 전략 수립’에는 느타리버섯 생산·유통·소비 현황 등의 환경 분석, 마케팅 분석, 스토리 텔링 등의 내용을 포함했다.

특히 브랜드 수명 주기에 따른 4P(Product, Promotion, Price, Place) 전략 프레임으로 도입기와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전략 등을 제시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책자를 연구&개발(R&D) 방향 설정, 정책사업 추진, 유통 및 소비시장 개척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책자를 원하면 경기도농업기술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느타리버섯 브랜드화 전략 수립 발간
느타리버섯 브랜드화 전략 수립 발간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장은 “적극적인 느타리버섯 브랜드 홍보 및 농가와 협업으로 경기버섯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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