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농업 연구개발(R&D) 정보 기반 체계(데이터 플랫폼) 개시
농촌진흥청, 농업 연구개발(R&D) 정보 기반 체계(데이터 플랫폼) 개시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4.01.0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 중 본격 운영, 정보 관리체계 일원화로 연구 수행 효율성 높여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농업 분야 국가 연구과제 수행 중 생성되는 다양한 연구 정보(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기 위해 ‘농업 연구개발(R&D) 정보 기반 체계(데이터 플랫폼)’를 갖추고 2024년부터 1월 중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은 연구자가 스스로 수집하고 개별적으로 저장했던 연구 정보(데이터)를 앞으로는 기관 차원의 일원화, 표준화된 전주기 체계에 의해 관리함으로써 연구 수행 효율성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연구 정보(데이터)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도록 설명데이터(메타데이터)와 표준용어를 관리함으로써 다른 연구자도 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이해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농업R&D 데이터플랫폼 핵심 개념 및 연도별 추진계획

연구자는 연구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관제 기능과 시각화 기능(MyData)을 활용해 연구 장비의 동작상태, 결측·이상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어 정보의 품질과 신뢰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은 정보 개방과 공유에 대한 연구자의 인식을 개선하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상반기 중 전 직원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원과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도원 및 센터로 확산해 지역별 지능형 농장(스마트팜)에서 생산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농가 기술 보급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 연구자 My Data 관리

농촌진흥청 손찬수 데이터정보화담당관은 “2024년 1월 개시하는 정보 기반 체계를 일차적으로 청 내부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도원 및 센터에 적극 확산함으로써 연구 정보의 생성부터 개방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는 혁신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