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 생활안정자금, 이제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세요
국가유공자 생활안정자금, 이제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세요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4.01.1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보훈부, 온라인 즉시 대출 이달부터 도입

향후 다른 종류 나라사랑대출로 단계적 확대 추진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들에게 시행되고 있는 나라사랑대출 가운데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생활안정자금에 대한 온라인 즉시 대출이 처음 도입된다.

국가보훈부는 위탁은행(국민은행·농협은행)을 통해 지원하고 있는 나라사랑대출을 온라인(비대면)으로 신청하면 간편하게 대출을 받을 수는 국가유공자 전용 온라인 즉시 대출을 도입해 이달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국가보훈부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국가보훈부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온라인 대출이 늘고 은행영업점이 줄어드는 금융환경 변화에 따라 보훈부는 국가유공자 정책대출인 나라사랑대출도 온라인 신청을 도입하기 위해 위탁은행과 협조해 왔다. 이에 따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대출 이용이 가능해져 보훈대상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번에 시행되는 온라인 즉시 대출은 보훈급여금(군인연금)을 담보로 제공하고 별도의 서류 제출이 필요 없는 한도 300만 원 생활안정자금에 한해 시범적으로 도입됐다.

보훈부는 앞으로 다른 종류의 나라사랑대출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생활안정자금 대출은 연 2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나라사랑대출 인원 2만 4000여 명의 85%를 차지할 정도로 활용도가 높다.

대출은 위탁은행인 국민은행(KB스타뱅킹) 또는 농협은행(NH뱅킹) 애플리케이션에 회원가입 뒤 접속해 ‘국가유공자전용 나라사랑대출 생활안정자금’을 선택하고 본인 정보 확인과 인증 절차를 거쳐 대출을 신청하면 곧바로 대출이 이뤄진다. 중도상환해약금(수수료) 없이 중도 상환도 가능하다.

한편 보훈부는 생활안정자금 대출 외에도 아파트 분양과 주택 구입, 주택 임차, 농토 구입 등 다양한 대출을 시중 금리보다 낮은 연 3~4%의 이율로 시행하고 있다.

강정애 보훈부 장관은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편리한 환경에서 생활을 영위해 나가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대출 규제 개선을 추진하는 등 일상에서 실질적으로 보훈을 체감하는 ‘일상 속 살아있는 보훈’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국가보훈부 복지증진국 생활안정과(044-202-5660)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국가보훈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