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 선박교통관제 강화로 바닷길이 더욱 안전해진다.
해양경찰, 선박교통관제 강화로 바닷길이 더욱 안전해진다.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4.01.1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제주광역VTS 개국, 민간대상 교육확대, 국제협력 강화 추진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현재 전국 19개 해상교통관제(VTS)센터에서 우리나라 영해의 약 42%(35,649㎢)에 달하는 해역에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여 해상교통안전을 확보하고 해양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라고 16일 밝혔다.

'23년 군산ㆍ목포에 이어 올해 하반기에 제주광역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개국할 계획이며, 제주항뿐만 아니라 서귀포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여 제주 및 남해 해역의 선박 교통안전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확대 예정인 제주해역은 2015년 9월 낚시어선 전복(18명 사망‧실종) 사고와 2016년 12월 화물선과 어선 간 충돌(4명 사망‧실종) 사고가 발생한 해역을 포함하고 있어 유사 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선박 교통량이 많고 사고 위험성이 높은 새만금 신항만, 부산 기장 및 거제 해역에도 관제시설을 설치하여 관제 구역 확대를 추진 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양 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 민관협의체 구축을 추진한다.

해양경찰 해상교통관제센터(VTS)는 국가 사무이지만 지자체, 민간 분야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례회의, 합동훈련 등을 통해 해상교통안전을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

    ※ 전국 VTS 현황 및 VTS 확대 구축 계획

선박 교통 관련기관 등 민간을 대상으로 교육 강화도 추진한다. 해양경찰청은 관제 교육 강화를 위해 여수 소재 해양경찰교육원에 해상교통 교육훈련센터를 구축하였고, 올해 운영 첫해로 관제사 교육을 강화하고 수협, 도선사 등 유관기관과 해수산계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과정을 신설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은 이러한 국제 흐름에 발맞추어 올해 5월 국제항로 표지협회(IALA) 회원국 및 주변 국가를 초청하여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추진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그간 국내에서 개발한 관제 신(新)기술과 자율운항 선박 등 변화하는 해양기술에 대한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선진 기술ㆍ정책 등을 상호공유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해상에서의 선박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관제시설을 설치하여 촘촘한 관제망을 구축하고,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국제분야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는 국제해사기구(IMO), 국제항로 표지협회(IALA) 이사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국제항로표지협회(IALA)는 전(全) 세계 항로표지ㆍ해상교통관제(VTS) 분야 국제표준 제개정을 주도하며 금년에 정부 간 기구로 전환될 예정이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해양경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