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에너지 절감 기술 적용 농가 점검
농촌진흥청, 에너지 절감 기술 적용 농가 점검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4.01.1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농업과학원 개발 ‘에어로겔 다겹보온커튼’ 적용한 농가 방문

일반 다겹보온커튼보다 난방비 15~20% 줄어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국립농업과학원 이승돈 원장은 지난 1월 16일 자체 개발한 ‘에어로겔 다겹보온커튼’ 기술을 도입한 경기도 양평 딸기재배 농가를 찾아 기술 적용 현황을 살폈다.

이승돈 원장은 농장과 딸기 생육 상황을 둘러보며 기술 개발 효과를 점검하고, 농업인들과 만나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 등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이 원장은 “국립농업과학원은 온실 난방비와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작물 재배 환경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고기능성 보온 기술을 개발해 현장에 보급하고 있다.”라며, “온실 보온과 냉난방 기술 개발보급에 힘써 농업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다겹보온커튼은 온실 밖으로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한 보온재이다. 화학솜, 부직포, 폴리에틸렌(PE) 폼 등을 여러 겹 누벼 보온성이 우수하지만, 오래 사용하면 내구성이 떨어지고 수분을 흡수해 무거워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국립농업과학원은 이를 해결하고자 2018년 에어로겔을 이용한 다겹보온커튼을 개발했다. 신소재인 에어로겔은 가볍고 나노 크기의 다공성 구조로 되어 있어 단열성이 매우 뛰어나다.

마트지+부직포(40g)+에어로겔 발포 부직포(40g)+부직포(40g)+마트지
마트지+부직포(40g)+에어로겔 발포 부직포(40g)+부직포(40g)+마트지

에어로겔 다겹보온커튼을 온실에 적용한 결과, 일반 다겹보온커튼을 설치했을 때보다 난방비가 15~20% 줄었다.

국립농업과학원은 2020년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 및 환경 개선 시범사업’의 하나로 경기 양평 딸기재배 농가에 기술을 적용했다. 이후 농가에서는 난방비를 최대 40%까지 절감하는 효과를 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