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문화원에서 인증하는 부천향토음식점 10개 점포 선정
부천문화원에서 인증하는 부천향토음식점 10개 점포 선정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4.01.23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문화원·한식진흥원 특색있는 지역음식기록화사업 추진

부천의 올망대묵 특색있는 지역음식으로 선정

부천문화원(권순호 원장)은 지역의 향토음식을 기록하고 보존·전승하는 사업을 소상공인들과 함께 추진하고 관내 10개 음식점을 선정하였다.

향토음식은 지역의 생활사를 엿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부천문화원에서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오는 이야기를 구술채록, 영상·사진 촬영 등을 통해 지역음식을 기록하는 아카이빙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원로 인터뷰 중 향토음식에 대한 특색 있는 음식재료 ‘올망대’(표준어:올방개)를 선정하게 되었으며, 부천시 예산을 지원받아 ‘부천향토음식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토음식점 내부 게첩된 사업포스터
향토음식점 내부 게첩된 사업포스터

부천향토음식복원사업은 시민들에게 지역의 특색있는 음식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체험, 교육, 전시 활동을 통해 직접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음식을 통해 지역경제활성화를 돕고 향토음식을 시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부천문화원이 인증하는 부천향토음식점을 선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부천향토음식인 올망대묵은 한식진흥원이 추진하는 ‘지역음식기록화’ 사업에도 선정되어 한국음식의 세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부천향토음식을 맛보고 싶다면 부천문화원 누리집(홈페이지)을 참고하거나 음식점 입구에 부착되어 있는 “부천향토음식점” 현판이 붙어있는 음식점에 방문하면 부천의 향토음식을 퓨전요리, 반찬, 메인음식으로 즐길 수 있다.

향토음식점 외부 현판부천문화원에서 인증하는 향토음식점 10점포 입구에 부천향토음식점 현판현판이 부착된 음식점에서 올망대(올방개)묵을 이용한 퓨전음식, 반찬, 메인요리 등을 즐길 수 있다
- 향토음식점 외부 현판
- 부천문화원에서 인증하는 향토음식점 10점포 입구에 부천향토음식점 현판현판이 부착된 음식점에서 올망대(올방개)묵을 이용한 퓨전음식, 반찬, 메인요리 등을 즐길 수 있다

부천문화원에서는 ‘부천향토음식점’ 지정을 위해 웨딩, 카페, 한식전문점, 케이터링 업체 등과 지속적 협력을 통해 2024년도 향토음식전문점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부천문화원 인증 향토음식점 10점포
부천문화원 인증 향토음식점 10점포

문의사항: 부천문화원 문화사업팀 032-651-37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