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조달청 혁신제품 ‘지능형 수색지원 시스템’ 시범사용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조달청 혁신제품 ‘지능형 수색지원 시스템’ 시범사용
  • 임광안 기자
  • 승인 2024.02.01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2023년도 제4차 조달청 혁신제품 시범사용 기관 선정

‘지능형 수색 지원 시스템’을 활용하여 산악 실종자 수색 효율성 제고 기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조달청 ‘2023년도 제4차 혁신제품 시범사용 기관’에 선정돼 ‘지능형 수색지원 시스템’을 활용하게 됐다고 1일 밝혔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청사 전경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청사 전경

혁신제품 시범사용은 조달청이 민간에서 개발한 혁신제품의 첫 구매자가 돼 정부·공공기관에 시범 사용하도록 제공함으로써 기업에는 실증기회를 주고 기관에는 혁신제품을 경험하게 해 공공서비스 개선을 지원하는 제도다.

‘지능형 수색지원 시스템’은 이동통신 기지국 전파수신지역을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기능이 있다. 산악지형에적용하면 수색구역을 축소하는 등 구조활동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다.

또한 대원 간 위치 공유, 수색 목표 공유, 수색 이력 관리를 통한 중복수색 방지 등 지휘를 지원해 산악 실종자 수색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북부소방은 지난해 12월 신청해 127개 기관과 함께 2023년 제4차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시범사용 기간은 올해 3월부터 8월까지다.

가을철 북한산에서 산ㅁ악구조 합동훈련 하는 경기북부 소방관들
가을철 북한산에서 산악구조 합동훈련 하는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관들

홍장표 본부장은 “이번 혁신제품 시범사용 기회를 통해 산악구조와 실종자 수색 역량을 강화하고 소방서비스 질을 더욱 향상시키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