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한우 암소 유전체 정보, 계획교배에 활용 가능
농촌진흥청, 한우 암소 유전체 정보, 계획교배에 활용 가능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4.02.0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5호’ 보급…총 127마리 씨수소 유전능력 반영

암소 유전체 육종가 활용 계획교배 기능 추가…농가 개량 가속화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농가에서 암소 교배에 사용할 씨수소 정액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되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5호’를 엑셀 프로그램과 책자 2가지 형태로 보급한다고 밝혔다.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는 농가 보유 암소의 능력을 고려했을 때 어떤 씨수소를 아비소로 선택해야 개량 목표에 맞는 송아지를 생산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농가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암소 정보를 엑셀 프로그램에 입력한 후 수정할 씨수소 정액과의 교배조합을 확인해 태어날 송아지(자손)의 체중, 도체형질(도체중,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 근내지방도) 등 예상 능력과 근친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보급하는 35호에는 2023년 하반기에 선발한 한우 보증씨수소 20마리의 유전능력을 추가해 현재 정액이 판매되고 있는 씨수소 총 127마리의 유전능력 정보를 담았다.

       ※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5호 책자 

-책자 사용 방법의 예 ① 암소의 혈통을 확인한 결과 아비가 KPN1350 임을 확인 ② 이 암소(KPN1350의 자손)에 정액 KPN1342 ~ KPN1360를 가상으로 교배 ③ 각 정액과 교배했을 때 태어날 자손의 유전능력 등급(A일수록 좋음)과 근교계수(주의, 경고, 위험으로 구분)를 확인해 정액 선택 -근교계수가 주의, 경고, 위험에 해당되는 경우 해당 정액을 선택하지 않도록 권고
-책자 사용 방법의 예 ① 암소의 혈통을 확인한 결과 아비가 KPN1350 임을 확인 ② 이 암소(KPN1350의 자손)에 정액 KPN1342 ~ KPN1360를 가상으로 교배 ③ 각 정액과 교배했을 때 태어날 자손의 유전능력 등급(A일수록 좋음)과 근교계수(주의, 경고, 위험으로 구분)를 확인해 정액 선택
-근교계수가 주의, 경고, 위험에 해당되는 경우 해당 정액을 선택하지 않도록 권고

특히 암소의 유전체 유전능력을 활용한 계획교배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또한, 가상 교배조합을 생성한 이후 선발지수, 도체형질 등 유전 능력별로 상위 10개의 씨수소 조합을 별도로 저장하는 기능도 더했다.

이에 따라‘국가단위 한우 암소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받은 암소의 유전체 유전능력 평가 결과를 시행 기관인 각 도와 지자체 축산 관련 연구기관으로부터 받아 엑셀 프로그램에 입력해 계획교배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 프로그램에서는 암소의 개체번호와 3대 혈통정보만 입력해 유전능력(혈통지수)을 추정하고 교배조합을 도출했다.

    ※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5호 엑셀 프로그램

 

   ※ 암소 유전체 유전능력 가져오기

암소의 유전체 유전능력을 계획교배에 활용하면, 가상 교배조합을 통해 기존보다 높은 예측 정확도로 자손의 유전능력도 예측할 수 있다.

엑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 연구 활동 → 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책자는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041-580-3368)에 신청하면 발간 부수(2,700부) 내에서 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박병호 과장은 “새로운 씨수소 능력 정보는 6개월마다 추가되므로, 가장 최신판을 사용해야 한다.”라며 “한우 암소의 유전체 육종가(유전능력)를 계획교배에 활용하면 개량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