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최신 위성지도, ‘국토정보플랫폼’에서 확인하세요
우리 동네 최신 위성지도, ‘국토정보플랫폼’에서 확인하세요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4.02.1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부터 국토위성지도 웹 서비스 제공… 국토정보플랫폼 기능도 대폭 개선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조우석)은 한반도 전역의 모습을 담은 최신국토위성 정사영상을 다운로드 없이도 웹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국토위성 기반 영상지도(국토위성지도)를 오는 2월 14일부터 제공한다.

이와 함께, 국토위성정보 관련 서비스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기존 국토정보플랫폼 서비스 기능도 대폭 개선하였다.

    ※ 국토위성 영상지도 기대효과 : 접근성 향상으로 이용자 편의 제고

이번에 마련된 국토위성지도 웹 서비스를 통해 정기적으로 촬영된 국토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최신 위성지도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1년 단위로 정밀하게 갱신되는 항공사진 기반의 국토정보플랫폼과 민간 검색포털의 영상지도 서비스와 달리, 현재 시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국민에게 최신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항공사진 기반 제공되는 영상지도 서비스 대비 최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 (성남시 분당구 지역)

※ 항공사진 기반 제공되는 영상지도 서비스 대비 최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 (성남시 분당구 지역)

또한, 국토위성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해 조건검색, 영상비교, 매뉴얼 제공 등 국토정보플랫폼 기능개선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국토위성영상 산출물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행정구역 단위 검색, 관심영역 지정 등의 조건을 추가하여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국토위성 영상비교’, 국토위성의 ‘촬영계획’, ‘고시현황’, ‘우리동네 최신영상’ 등 총 8개의 신규 콘텐츠를 공개한다.

특히, ‘우리동네 최신영상’ 콘텐츠는 사용자가 지정한 관심지역에 대해 국토위성영상과 항공영상을 조회하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국토지리정보원이 보유 중인 가장 최신의 영상정보를 사용자에게 쉽게 제공한다.

※ 국토정보플랫폼 홈페이지-콘텐츠센터-웹툰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

국토정보플랫폼 홈페이지-콘텐츠센터-웹툰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https://www.ngii.go.kr/kor/board/list.do?board_code=webtoon)
https://www.ngii.go.kr/kor/board/list.do?board_code=webtoon

국토지리정보원 조우석 원장은 “이번 서비스 개선은 국민이 위성영상을 보다 쉽게 접하고 친근함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며, 국토위성지도와 같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