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배 꽃 피기 전 과수화상병 방제 예방 효과 높아
사과·배 꽃 피기 전 과수화상병 방제 예방 효과 높아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4.03.1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 날씨 따뜻해 사과·배 꽃피는 시기가 빨라져 개화 전 과수 화상병 방제 서둘러야

과수화상병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과, 배 주산지별 개화 전 약제 방제 가능 시기와 사용할 수 있는 약제를 소개한다.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 날씨로 사과와 배의 꽃 피는 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보여 개화 전 과수화상병 방제를 서둘러야 한다.

최근 기상과 현재 과수 생육 상태 등을 토대로 배 주산지인 전남에서는 3월 2~3주부터 개화 전 약제 방제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과 주산지인 경북지역은 3월 4주부터로 예상된다.

 

● 사과ㆍ배 화상병 예방

배는 꽃눈이 튼 직후(발아기~발아기와 전엽기 사이)에 구리 성분이 들어있는 동제화합물(동제)이나 석회유황합제 중 하나를 선택해 준다. 사과는 꽃눈이 트고 녹색 잎이 펴지기 직전(녹색기~전엽)에 석회보르도액 또는 동제화합물을 주는 것이 좋다.

화상병 개화 전 방제 약제는 반드시 약제별 주의 사항을 참고하여 표준 희석배수와 사용 적기를 준수해야 한다.

 ○ 화상병 개화 전 방제 약제 등록 현황(12품목, 품목명은 가나다순)

동계기간 중 석회유황합제를 살포해야 하면 3월 중순까지 완료하고, 유황합제 살포 7일 이후 개화 전 방제 적기 약제를 살포 한다. 자세한 제품정보는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 주의 사항

동제화합물을 사용할 때는 석회유황합제 등 다른 약제와 섞어서 쓰거나, 동제화합물을 준 뒤에 곧바로 다른 성분의 약제를 뿌리면 피해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등록된 농약 살포가 어려운 무농약·유기재배 농가는 개화 전 약제 방제시기에 유기농업자재로 등록된 구리제 제품이나 보르도액을 1회 살포한다.

석회보르도액 사용 시 유기농업자재로 공시된 제품을 사용하고, 자가 제조하여 살포할 경우 4-4, 4-8, 6-6식으로 제조된 보르도액을 사용 한다.

 

● 저온피해 과원

지난해 사과, 배 개화기에 저온 피해를 심하게 입었거나 생육이 좋지 않은 과원은 요소 0.3%(1.5kg/500L), 붕산 0.1%(0.5kg/500L)를 개화 전 방제 약제와 함께 줘도 된다.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공동방제 약제를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배부할 계획이므로 약제 배부 시기 등 세부 사항은 관내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시면 된다.다.

농촌지원국재해대응과 정은수 (063-238-1047)국립농업과학원작물보호과 이용환 (063-238-3313)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수기초기반과 정재훈 (063-238-602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