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 출원할 때 지정상품이 궁금하다면 상품해설서를 찾아보세요
상표 출원할 때 지정상품이 궁금하다면 상품해설서를 찾아보세요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4.03.18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시상품 해설 1만 7천여 개애서 5만 6천여 개로 확대 제공

출원 시 명칭, 분류, 속성 등 상품의 주요 정보를 한눈

특허청은 현재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상품해설서를 확대・개편해 전체 고시상품에 대해 최신 해설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설 제공 대상을 기존 17,813개에서 전체 고시명칭 56,382개로 대폭 확대해 상표 출원인이 올바른 지정상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선하는 상품해설서는 상품의 국・영문 명칭과 류, 정의 및 이미지, 속성(기능/용도, 형상, 재료 등)이 수록되어 있어 출원인이 상표를 출원할 때 원하는 상품을 편리하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

그간 상품해설서는 전체 고시명칭의 약 30%에 해당하는 17,813개 상품의 정의만 간략하게 제공되었으며 최신화한 상품 정보를 반영하지 못해 효용성이 적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 상품해설서 기존 vs 개선 비교 화면

이에 특허청은 전체 고시명칭 56,382개를 대상으로 해설을 확대하고 정의와 함께 상품의 류, 기능, 용도, 원재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내용의 충실성을 강화했다. 서비스의 경우에는 그 특성에 맞게 제공목적, 형태, 종류를 기재해 출원인이 어떤 서비스를 선택해야 적합한지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기능개선 사항으로는 기존에 사용하던 검색어 분류인 ‘상품명’에 ‘류, 키워드’ 검색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출원인 편의에 따라 상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해 효율성을 높였다.

특허청은 올해 하반기 ’24년 신규・변경된 고시명칭(1,400여 개)을 대상으로 상품의 속성 및 거래실정을 파악해 업데이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허청 구영민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이번 지정상품 해설의 확대 제공은 상표를 출원하고자 하는 출원인이 상품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특허청은 출원인에게 최상의 상표 출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품해설서는 특허청 누리집(www.kipo.go.kr)에 공개돼 상표 출원 시 지정상품을 정하는 데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