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선정…수질개선 등 집중 지원
올해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선정…수질개선 등 집중 지원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4.03.28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수계 율곡천·응천, 낙동강수계 함안천, 영산강수계 지석천

5년간 하수도 및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등 10개 국고보조사업 지원

정부가 올해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4곳을 선정해 하수도와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등으로 수질 및 수생태계 개선을 집중 지원한다. 

환경부는 오염하천의 수질을 개선하고 훼손된 수생태계를 회복시키기 위해 4곳의 하천을 ‘2024년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한 4곳은 한강수계의 율곡천(용인시) 및 응천(음성군), 낙동강수계의 함안천(함안군), 영산강수계의 지석천(나주시)이다. 

한편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은 오염된 하천에 다양한 개선수단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단기간에 수질 및 생태계를 개선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서산시 신장천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수질개선 사례 (사진=환경부 제공)
서산시 신장천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수질개선 사례 (사진=환경부 제공)

올해 선정된 하천 4곳은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또는 총인(T-P) 농도가 ‘수질 및 수생태계 생활환경 기준 Ⅲ(보통) 등급’으로 수질 상태는 중간 정도다. 

이에 하천 주변 마을의 미처리된 생활하수와 축사 등에서 유입된 오염물질로 인해 악취가 발생하는 등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개선요구가 있었다.

환경부는 이들 하천에 대해 내년부터 5년 동안 하수도 및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등 약 10개의 국고보조사업(국비 604억 원 소요)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자체에서도 생태하천복원 사업(3개, 287억 원)을 병행해 추진한다.

선정된 하천 4곳의 개선사업이 완료되면 수질이 Ⅱ(약간 좋음) 등급 수준으로 나아지고 수생태계의 건강 상태와 악취도 개선되어 지역 주민들에게 더욱 쾌적한 친수공간이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환경부는 2023년 기준 전국의 중소규모 하천 79곳을 대상으로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을 추진해 왔다.

개선사업이 완료된 하천은 30곳이며, 사업추진 전보다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농도가 평균 35% 개선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

대표적으로 금강수계의 신장천(서산시)은 사업추진 전·후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농도가 약 48% 개선(7.1→3.7㎎/L)되었고, 한강수계의 죽산천(안성시)도 31%(4.2→2.9㎎/L)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률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지역주민들이 깨끗한 물환경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오염하천 개선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 환경부 물환경정책과(044-201-7010)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환경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