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장기요양요원 맞춤형 돌봄기술교육 ‘호응’
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장기요양요원 맞춤형 돌봄기술교육 ‘호응’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4.04.04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 돌봄 현장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 다뤄 장기요양서비스 질 향상 도모

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지난 3월 6일부터 4월 3일까지 매주 수요일(총5회) 관내 장기요양요원 70명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돌봄 기술교육’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장기요양요원의 전문성을 강화해 돌봄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재활병원에서 물리치료사로 근무했던 전문가를 초빙해 교육을 추진했다.

교육은 거동 불편 어르신의 주요 특징과 질환, 올바른 어르신 이동 및 체위 변경법, 통증관리 및 근골격계 질환 예방 운동법 등 안전한 돌봄 환경을 만들기 위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현장 맞춤형으로 진행됐다.

장기요양요원 맞춤형 돌봄기술교육 실습 진행 모습
장기요양요원 맞춤형 돌봄기술교육 실습 진행 모습

또한 어르신과 장기요양요원 모두가 안전하게 이동해 낙상사고를 예방하고 다양한 스트레칭 방법으로 근골격계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효과적인 돌봄 기술을 체득하는 기회를 제공해 장기요양요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 참여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올바른 자세로 어르신 이동법을 실습으로 익혀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유익했다”, 다른 참여자는 “평소 어르신을 돌보는 방식에 위험 요소가 있었다는 것을 배웠고 스스로 건강도 챙기면서 질 좋은 돌봄서비스 제공에 임해야겠다는 다짐의 계기가 되었다”고 교육 소감을 말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장기요양서비스의 질 향상은 장기요양요원의 역량과 안전한 근무환경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라며 “관내 건강한 돌봄 문화 조성을 위해 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가 계속해서 적극 힘써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2년 장기요양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향후 참여하고 싶은 교육에 대한 응답으로 ‘이용자 상태별 돌봄 기술’(30.2%)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에서는 현장의 요구와 필요성을 반영해 앞으로도 돌봄 기술 심화교육을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 032-329-8663 / 홈페이지 http://bcgonggam.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