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형 치유농업 확대 위해 ‘치유농업 프로그램 매뉴얼’ 제작
기관형 치유농업 확대 위해 ‘치유농업 프로그램 매뉴얼’ 제작
  • 임광안 기자
  • 승인 2024.04.04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농기원, 치유농업 확산을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매뉴얼’ 발간 및 보급

계절별 정원가꾸기와 수확물을 통한 일상생활 연계 활동을 담은 프로그램 현장 적용하고 그 효과 등 수록

경기도농업기술원은 특수학교 청소년의 인지.정서 기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매뉴얼을 만들었다. 치유 농장에 방문이 어려운 대상자들을 위한 기관 연계형 치유농업 프로그램으로, 특수학급을 둔 학교에서 치유농업사를 활용하는 정규과정 편성이나 특화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매뉴얼에는 치유농업의 정의와 활용, 장애청소년에 치유농업 적용 방법, 17회기 프로그램 지도안, 치유농업 프로그램 현장 적용 효과 등이 담겨 있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매뉴얼' 표지
'치유농업 프로그램 매뉴얼' 표지

발달장애인은 지적 기능에 문제가 있으나 신체장애를 수반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의 소재를 이용하는 농업으로 직업재활의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육체적인 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수확물에 대한 기대감을 동기로 해 물주기, 흙 채우기, 잡초 뽑기 등 오감을 자극할 수 있거나, 어버이 날․스승의 날 등 기념일 화훼 장식, 계절 채소 섭취로 인한 식생활 개선과 같이 일상생활과 연계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치유농업 프로그램의 효과는 정서 부문에서 참가자의 총점이 각각 유의미하게 감소했고(불안(13.0%), 우울(9.0%), 과잉행동(12.7%), 정신증(12.8%), 공격성(12.4%), 분노조절(10.7%)), 인지기능 부문에서 전체지능이 5.8% 향상했다.

매뉴얼은 경기도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 치유농업 사업 관계 기관에 배부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온라인 ‘경기도농업기술원 누리집(https://nongup.gg.go.kr/), 자료실, 농업기술원인쇄자료’에서도 볼 수 있다.

성제훈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치유농업은 일반인뿐만 아니라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 건강, 재활 그리고 고용의 기회를 위한 형태로 확대할 수 있기에 직업과 연계할 수 있는 후속 연구를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