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원미고, 지능형 과학실에서 컴퓨터기반 정밀실험에 도전
부천 원미고, 지능형 과학실에서 컴퓨터기반 정밀실험에 도전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4.04.08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 과학실 구축으로 MBL 센서 기반 융합형 과학실험 운영

컴퓨터 기반 실험 활동 통해 과학적 탐구 능력 신장, 이공계 진로 소양 함양

부천의 과학중점학교 원미고등학교(교장 김윤태)는 2024학년도 지난 4월 6일 2024 과학탐구캠프를 개최했다. 이 과정은 MBL 센서 기반의 융합형 과학실험으로 컴퓨터 기반 실험 활동을 통해 과학적 탐구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하였다.

MBL이란 컴퓨터 기반의 과학실험을 말하는데, 속도 센서, 열 센서, 압력 센서 등 정밀한 실험 도구를 이용하여 반복 측정하면서 오차에 의한 불확실성을 줄이고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자료 변환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실험 결과에 관해 심도 있는 토의 및 논의가 가능한 실험 수업의 방법이다.

지능형 과학실 구축으로 MBL 센서 기반 융합형 과학실험 운영
부천원미고, 지능형 과학실 구축으로 MBL 센서 기반 융합형 과학실험 운영하고 있다

이 캠프는 특히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이공계 진로, 진학에 필요한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운영한다.

이 행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MBL 센서에 관한 설명과 구성, 사용법을 익히고 열 센서를 활용한 마찰열 측정 실습을 하며, 물리학 과목의 실험인 충격량과 운동량, 화학 생명과학 실험인 음식물 속의 열량 측정 등에 대해 정밀 센서를 활용하여 측정하고 분석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과학탐구캠프에 참여한 학생 중 한 명은 ‘MBL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단순히 실험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블루투스 연결로 데이터를 주고받고 컴퓨터를 통해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이 굉장히 의미 있었다.

직접 데이터들을 정리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 놀라웠고 미분과 적분 수학 개념을 활용하여 컴퓨터에 기록된 수치를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로 바꿀 수 있는지 알게 되어 매우 흥미로웠다.’라고 말하며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의미를 더했다.

원미고등학교 김윤태 교장은 “원미고는 지난해부터 노력하여 미래형 지능형 과학실을 구축하여, 모두 6개의 실험실에 과학고 수준의 실험장비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과학탐구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장차 공동체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수학, 과학 인재를 기르고자 과학탐구 기초 소양 교육을 내실있게 운영합니다.”라며 학생들의 활동을 격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