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영농철 맞아 농기계 사전 점검, 정비 당부
농촌진흥청, 영농철 맞아 농기계 사전 점검, 정비 당부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1.03.03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우내 보관한 농기계‘꼼꼼한 사전 점검은 필수’
트랙터의 주요 점검부위
트랙터의 주요 점검부위

농촌진흥청은 영농철을 맞아 겨우내 보관했던 농기계를 사용 전 꼼꼼히 점검하고, 이상이 있는 부분은 수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트랙터, 이앙기 등 영농철에 사용하는 주요 농기계의 공통적인 점검과 정비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농기계에 쌓인 먼지와 흙을 털어내고 녹이 슨 부분은 기름칠을 한다. 윤활유는 정기점검 목록에 따라 필요한 곳에 넣어주고, 각 부위 볼트와 너트가 풀린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브레이크, 클러치 페달은 부품 사이 움직임이 정해진 범위가 되도록 조정하고, 좌우가 같은지도 확인한다. 또한, 주차 브레이크 작동 상태도 점검한다.

배터리는 윗면의 점검창에서 충전 상태를 확인하고, 단자가 부식됐거나 흰색 가루가 묻어 있으면 깨끗하게 청소한 뒤 그리스를 바른다.

엔진과 미션 오일의 양과 상태도 점검한다. 오일 게이지를 확인해 부족하면 보충하고, 오일이 검은색을 띠거나 점도가 낮으면 바꿔준다.

냉각수는 새는 곳이 없는지, 양은 적당한지 확인한 뒤 부족하면 보충한다. 색이 심하게 변했거나 부유물이 많으면 교환한다.

에어클리너는 건식일 경우 필터의 오염 상태를 확인해 청소하거나 교환하고, 습식은 경유나 석유로 닦아준다.

각종 전기배선과 접속부, 전구, 퓨즈 등은 이상이 있으면 바꾼다. 농기계에 시동을 걸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3∼4분간 예열한다.

농기계 관리와 정비요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업정보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 ‘농사백과→농자재→농업기계→농업기계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군 농업기술센터나 농협 등에서 실시하는 순회 수리서비스를 이용해 점검 받을 수도 있다.

농업인 최병원(전북 부안군) 씨는 “겨울철 장기간 세워 둔 농기계를 정비하지 않고 사용하면 잦은 고장으로 작업에 지장을 줄 수 있다.”라며, “농기계 정비 요령을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 줘 영농철을 앞두고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기종별 점검사항

 【경 운 기】

 ○ V벨트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눌러 벨트가 23cm 정도 들어가면 정상이며, 장력이 맞지 않으면 텐션풀리를 이용해 조정한다.

 ○ 조속 케이블의 길이는 핸들에 위치하고 있는 조속레버의 작동범위가 엔진의 속도범위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

 ○ 주클러치 로드의 길이는 주클러치 레버를 ‘연결’ 위치에서 ‘끊김’ 위치로 작동시킬 때 ‘연결’ 위치의 23cm 앞에서부터 힘이 걸리기 시작하도록 조정한다. 주클러치 로드 길이는 조정너트를 이용하여 조정하면 된다.

 ○ 조향 클러치레버의 적정 유격은 12mm 정도이며, 유격 조정은 조향 클러치 케이블 길이를 조정하면 된다.

 ○ 타이어 공기압은 양쪽 모두 108137kPa (15.619.9psi)이 되도록 조정한다.

 ○ 로터리 케이스와 미션 케이스 오일을 확인하여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 야간반사판은 경운기 후면에 반드시 부착하며, 흙과 같은 이물질로 가려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88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7pixel, 세로 494pixel

<경운기의 주요 점검부위>

 

【트 랙 터】

 ○ 팬벨트의 표면 균열 여부, 마모상태 등을 확인하여 필요시 교환한다. 팬벨트의 장력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정확히 조정해야 하며, 점검 및 조정은 반드시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실시한다.

 ○ 라디에이터의 방충망을 청소하고, 코어부분은 찌그러지거나 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 브레이크 페달과 클러치 페달을 가볍게 밟았을 때 유격이 정해진 범위가 되도록 조정하고, 좌우 브레이크 유격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또한, 주차브레이크 작동상태도 함께 점검한다.

 ○ 유압 작동상태는 견인력제어 레버를 내린 상태에서 위치제어 레버를 올렸을 때 작업기가 상승하는지와 위치제어 레버를 내렸을 때 작업기가 하강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 타이어 공기압은 각 제조사의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여 적정하게 유지한다. 공기압을 높게 하면 미끄러짐이 커져 견인력이 감소하고 타이어가 빨리 마모되며, 낮게 하면 타이어에 균열이 생겨 내구성이 떨어진다.

 ○ 도로 주행 등을 고려하여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 저속차량표시등, 경음기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 로터베이터 경운날 상태와 쟁기 보습의 상태를 점검하여 마모된 것은 교환한다. 로터베이터 경운날의 체결 볼트는 규격품을 사용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d7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7pixel, 세로 455pixel

<트랙터의 주요 점검부위>

 

【이 앙 기】

 ○ 점화플러그는 간극을 점검하여 0.60.7mm가 되도록 조정하며, 간극 표준값이 다르거나 손상되었으면 교환한다. 절연체는 필요시 교환한다.

 ○ 구동벨트의 상태와 텐션을 확인하여 교환하거나 조정한다. 벨트에 균열이 생겼거나 마모되어 벨트 측면과 벨트풀리면 사이에 빈틈이 있는지 확인하여 이상이 있으면 교환한다.

 ○ 식부침(분리침)과 식입포크(밀쇠)의 마모상태 등을 확인하고 필요시 교환한다. 식부암의 작동상태는 식부부를 올린 후 유압고정레버를 고정시키고 식부클러치레버를 ‘식부’로 위치시켜 확인하고 그리스를 주입한다.

 ○ 후차축 케이스, 이송 케이스, 식부 케이스의 오일 상태 및 양을 점검하여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 세로이송연결부, 각종 와이어에는 그리스를 발라주고 세로이송축 및 벨트,  안내 가이드는 마모상태를 확인하여 교환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b8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9pixel, 세로 430pixel

 

<이앙기의 주요 점검부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