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성분이 풍부한 상큼·달콤한 풋귤
기능성 성분이 풍부한 상큼·달콤한 풋귤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2.09.14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관 건강 도움 주는 플라보노이드, 익은 귤보다 2배 많아

새콤한 풋귤의 계절이 돌아왔다.

풋귤은 감귤의 기능성 성분을 사용할 목적으로 여름에만 생산되는 귤이다. 겉은 덜 익은 푸른빛을 띠지만, 잘 익은 완숙 귤보다 기능 성분이 풍부하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8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풋귤 출하 기간에 맞춰 그동안 연구를 통해 밝힌 풋귤의 기능 성분을 소개한다.

 

● 풋귤과 청귤, 같을까? 다를까

풋귤은 ‘풋’이라는 접두사에서 알 수 있듯 덜 익은 귤을 말한다. 풋귤은 ‘제주특별자치도 감귤 유통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감귤의 기능성 성분을 이용하기 위해 농약 안전 기준을 준수하여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정한 날짜까지 출하되는 노지감귤로 일컬어진다.

당도는 6~7브릭스(Brix), 산도(신맛) 2~3.5%로 여름에만 생산됩니다. 풋귤은 껍질 색이 초록색을 띠므로 청귤이라고도 불리지만, 제주 재래 귤인 청귤과 풋귤은 엄연히 다릅니다.

 

● 풋귤은 어디에 좋을까

풋귤은 다 익은 귤보다 피로 해소에 좋은 ‘구연산’ 함량이 3배 정도 높고, 항산화 활성이 우수한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1.9배(과육)~2.3배(껍질) 더 높았다.

풋귤의 기능성분 함량은 완숙과에서보다 높은 항산화 활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으로 몸속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슈퍼옥사이드 음이온 라디칼의 소거능은 4배 이상 높았다.

과육에서의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
      과육에서의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        과피에서의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
 풋귤, 완숙과의 활성산소 저해정도      수확 시기별 풋귤 과육의 아미노산 함량

                                                 ※ 풋귤 속 20여 종의 아미노산 중 아스파라긴, 아스파트산, 세린의 함량이 가장 높았음.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으며 그 중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아스파라긴과 아스파트산이 과육 100g당 20~29mg, 19~ 23mg씩 함유되어 있다. (2022년 연구 결과)

풋귤의 염증 완화 효과도 우수하다. 농촌진흥청이 동물대식세포(RAW-Blue 세포)에 염증 반응을 유발한 뒤 풋귤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염증 반응 지표 물질(니트릭 옥사이드(NO)) 생성은 40%가량(2018년 연구 결과), 염증 반응에 관여하는 2개 단백질(아이노스(iNOS), 콕스2(COX2))은 각각 45%, 35%씩 발현이 억제된 것을 확인했다. (2022년 연구 결과)

○ 동물대식세포를 이용한 풋귤의 염증 완화 효과 결과

                            

대식세포-병원체나 감염체들을 감지해 염증 인자인 nitric oxide(NO), prostaglandin E2(PGE2), 인터루킨 (IL)-1β, IL-6, tumor necrosis factor(TNF)-α 등의 염증성 cytokine, chemokine, 염증 신호 관련 단백질을 분비하여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세포

 

● 풋귤의 세척과 보관 방법은

 ○ 풋귤의 시기별 과실 모습

주로 껍질째 이용하는 풋귤은 물에 식초나 소금을 넣어 세척하고, 꼭지 부분은 제거한 뒤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공기가 차단된 비닐봉지에 담거나 저온(5℃)에서 보관하면 풋귤의 특징인 껍질의 초록색이 잘 유지된다. (여름에 출하되는 풋귤은 유통기간 동안 상품성이 떨어지는 착색이 진행되는데, 풋귤 껍질이 (노랗게) 물들면 초록색이 유지되지 않아 상품성이 떨어짐.)

농가에서 대량으로 풋귤을 유통할 때도 가정에서와 마찬가지로 공기가 차단된 비닐봉지로 싸거나 저온(5℃)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상온에서 종이상자를 이용할 때는 비닐로 1차 포장한 후 상자에 담는 것이 좋고, 스티로폼 상자를 이용할 때는 냉매제가 과일에 직접 닿지 않도록 종이를 깐 뒤 포장한다.

 

● 풋귤은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

풋귤은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그냥 먹기보다는 주로 청을 담가 먹는다. 풋귤 청은 설탕과 귤, 착즙액을 1.1:1:0.4 비율로 섞어 만들 수 있고, 풋귤 음료나 풋귤 샐러드에 이용하면 좋다.

○ 풋귤 리플릿

국립원예특작과학원감귤연구소 김상숙 064-730-417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