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한해 농사, 못자리에서부터 시작
고구마 한해 농사, 못자리에서부터 시작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3.03.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고구마를 묻는 시기를 맞아 건강한 묘 생산을 위한 못자리 관리요령과 병해 예방법 소개

최근 고구마 덩이줄기썩음병이 발생해 농가의 새로운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가장 최선의 예방책은 병에 걸리지 않은 건강한 묘를 길러내는 것이다. 씨고구마를 묻는 시기를 맞아 건강한 묘 생산을 위한 못자리 관리요령과 병해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 고구마 못자리 설치

고구마 생산량을 늘리고 병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튼튼한 묘를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씨고구마를 묻은 뒤 묘 생육에 적합한 온도와 습도 조건을 만들어주면 건강한 묘를 길러낼 수 있다.

고구마 못자리는 남부 지역을 기준으로 보통기 재배는 3월 중순까지 준비해야 한다. 씨를 뿌린 후 싹이 트기까지는 1주일 이상 걸리고, 본밭에 심기까지는 한두 달이 걸리므로 적당한 시기를 맞춰야 한다.

 

● 병에 걸리지 않은 씨고구마 선별

파종 전에는 병에 걸린 고구마가 없는지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검은무늬병, 표피썩음병, 둥근무늬병에 걸린 씨고구마는 주로 껍질의 상처 부위에서 둥근 모양의 병 증세와 곰팡이실(균사)이 보이거나, 손으로 만졌을 때 물렁하고 누른 자리가 움푹 들어간다.

 ○ 고구마 검은무늬병

      - 고구마 검은무늬병 병징

고구마 검은무늬병 병징은 표피에 검은색의 커다란 둥근 모양의 무늬가 발생하며 저장 중 점차 무늬가 커진다. 육질이 썩고 조직이 암갈색으로 변하여 썩은 냄새가 났다.

 ○ 고구마 표피썩음병

  -고구마 표피썩음병 병징

병징은 괴근 표면 또는 끝에 검붉은색 둥근 모양의 무늬가 생기고 내부에도 짙은 갈색으로 썩어 들어갑니다. 병징 부위에서 흰색 균사가 보인다.

병징은 둥근 모양의 검은색 혹은 암갈색 병반이 발생하며 중간에는 균열을 동반하여 육질 내부까지 썩었다.

둥근무늬병에 걸린 고구마를 묻으면 균사가 나와 흰비단병이 발생한다.

 

● 고구마 못자리 관리 요령

 ○ 싹이 트기 전

싹이 빨리 고르게 나오게 하려면 싹이 트기까지 토양 온도는 30~35℃ 정도로 유지하고, 씨고구마와 못자리 토양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준다.

기온이 떨어진 2월에는 싹을 틔우는 동안 비닐 터널이나 개를 덮어 온도를 높여준다.

싹 트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온상에서 7~10일, 냉상에서 2~3주보온 해야 한다.

 

 ○ 싹이 튼 후

싹이 튼 후에는 외부 공기나 햇빛을 적당히 접촉시키고 못자리 온도를 25℃로 낮춘다.

못자리가 항상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고 육묘 후기에는 매일 물을 주되 너무 습하지 않도록 하여 수분 70% 내외 유지한다. 수분이 지나치게 많으면 고구마가 쉽게 부패할 수 있다.

 ○ 못자리 관리

 

● 온상창 관리

싹이 5~10cm 정도 자라면 따뜻한 날 한낮에 2~3시간 정도 하우스 측창 개방해 준다.

한낮에는 비닐 터널 안의 고구마 묘가 고온 피해를 받지 않도록 비닐을 조금씩 벗겨가며 온도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싹이 20~25cm 정도 자라면 밤에도 피복물을 덮지 않고 온상창을 열어두며, 묘 자르기 10~15일 전부터는 온상창을 완전히 제거한다.

 

● 고구마 묘 기르는 중 발생하는 병해

묘를 기르는 중에는 흰비단병과 덩이줄기썩음병이 발생할 수 있다. 2020년 전남 지역의 고구마 주산지에서는 평균 70% 정도의 못자리에서 흰비단병이 발생했다.

부패한 씨고구마를 묻은 자리에서는 곰팡이가 보이고 썩은 냄새가 나거나 묘가 시들기 때문에 부패한 씨고구마와 주위 토양까지 함께 제거해주고 살균제를 처리해야 한다.

 ○ 고구마 흰비단병

  -고구마 흰비단병 병징

병징은 토양 표면에 하얀색 실모양 균사가 형성되고 흰색 또는 갈색의 작은 알갱이(균핵)가 형성되고, 병징이 진전되어 줄기와 괴근이 썩는다.

전남 지역 고구마 주산지 흰비단병 발생 현황('20)※ 조사시기 : 해남('20.4.7), 영암('20.4.8)

 

- 지역 고구마 육묘 하우스 흰비단병 발생 조사

※ 조사시기 : 해남('20.4.7), 영암('20.4.8)

. 방제법

- 완숙퇴비를 사용해야 한다.

- 병 발생 개체와 주변 토양을 함께 제거해야 한다.

- 못자리 환기를 통해 다습한 조건을 피해야 한다.

- PLS 등록 약제 사용

. PLS 등록 약제 현황

- 플루디옥소닐 액상수화제 등 26 종이 등록되어 있다.

- 처리 시기 및 방법은 정식기 파종 전 토양혼화처리 또는 파종 정식기 발병 초기에 개체 제거 후 관주 처리한다.

- 고구마 PLS 등록 약제 검색 방법은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에서 고구마 검색이다.

 

 ○ 고구마 덩이줄기썩음병

병징은 지표면 부위부터 검게 시들어가고 진전되면 묘 전체가 시든다.

방제법

- 현재 등록된 약제가 없다.

- 병징이 보이는 즉시 병에 걸린 개체와 주변 토양을 함께 제거해주고 병에 걸린 묘가 본밭에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국립식량과학원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김태화 061-450-014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