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참깨 모 저온 피해, 부직포 덮어 막는다
농촌진흥청, 참깨 모 저온 피해, 부직포 덮어 막는다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3.04.1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도 상승으로 싹 올라오는 비율 14.4%포인트 향상

싹 올라오는 데 걸리는 일수 최대 2.3일 단축 효과

보통 5월경 본밭에 바로 뿌려 재배하던 참깨를 최근에는 4월 말쯤 모를 길러 본밭에 옮겨 심는 방식으로 재배하는 농가가 늘고 있다. 이런 경우 모를 심는 시기 기온이 떨어지면 싹트는 비율(발아율)이 낮아질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참깨를 일찍 심을 때 저온 피해를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모를 기를 수 있는 부직포 활용 방법을 소개했다.

부직포 활용한 참깨 모기르기
부직포 활용한 참깨 모기르기

참깨 모를 기르는 상자에 흙을 채우고 씨를 뿌린 뒤 상자 아래쪽까지 물이 스며들도록 충분히 물을 준다. 그 뒤 130g/㎡ 이상 두께의 부직포를 덮고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해 부직포 내부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부직포는 2~3일 동안 덮은 후 걷어내고, 겉흙이 마를 때마다 물 대기를 해 수분을 유지한다. 참깨는 열대작물이기 때문에 저온 다습한 조건에서는 잘록병이 발생하므로 물의 양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록병은 어린 모의 줄기 밑 부분이 감염되어 회갈색으로 변색해 쓰러지는 병이다.

농촌진흥청이 부직포를 활용해 참깨 모를 길렀을 때, 평균적으로 온실에서는 1.4도(℃), 노지에서는 3.0도 온도가 상승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참깨 싹이 지표면 위로 올라오는 비율(출현율)은 온실에서 79.9%에서 94.3%로 14.4%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싹이 올라오는 데 걸리는 일수(출연일)도 최대 2.3일 단축됐다.

      ※ 부직포 활용 시 온실에서는 1.4℃ 상승, 노지에서는 3.0℃ 상승

부직포(400g/㎡) 처리 시 출현율과 출현일을 살펴보면 (온실)94.3%(미처리 79.9), 4.0일(미처리 6.3) (노지)94.0%(미처리 71.0), 4.7일(미처리 6.6)이다.

한편, 참깨는 일반적으로 5월에 심어 6월 말에서 7월 중순에 꽃이 피고 9월에 수확한다. 꽃피는 시기(개화기)가 장마 기간과 겹쳐 병 발생이 증가하고, 늦게 여물기 때문에 최근에는 장마 기간을 피해 심는 시기를 4월 말에서 5월 초로 앞당기는 농가가 늘고 있다.

하지만, 4월 중순의 평년 기온(12.6도)이 참깨 싹을 틔우기에 알맞은 최저기온(15도)보다 낮아 저온 피해가 우려된다.

온실이나 비가림 시설에서 재배해도 5월 중하순에 씨뿌림(파종) 할 때보다 싹 트는 비율이 낮아지고 싹이 올라오는 기간도 늘어난다. 이때 부직포를 덮어줌으로써 열 손실을 줄이고 온도를 유지해 참깨 모를 안정적으로 기를 수 있다.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 박기도 과장은 “참깨를 일찍 심으면 싹이 나오는 시기에 저온 피해를 볼 수 있다. 모기르기 상자 위에 부직포를 덮으면 온도 상승으로 안정적인 참깨 재배가 가능하며, 생산비도 낮출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