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주차로봇 테스트베드(계남고가 하부) 철거 추진
부천시 주차로봇 테스트베드(계남고가 하부) 철거 추진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3.06.26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차로봇 개발 및 법제도화 등 소기의 성과 달성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주차로봇 개발을 위해 국내 최초로 운영했던 주차로봇 테스트베드가 주차로봇 개발과 법제도 개선으로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

주차로봇 테스트베드
주차로봇 테스트베드

주차로봇 테스트베드는 지난 2020년 4월 계남고가교 하부 공간을 활용하여 부천시와 지역로봇기업이 개발한 부천형 스마트 주차로봇 ‘나르카’의 실증테스트를 위해 조성됐다. 이후 주차로봇 운영을 위해 주차장법 등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를 지속함과 동시에 산업부의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지로 승인을 받아 안전기준 마련과 데이터 확보를 위한 스마트주차장으로 임시 운영해왔다.

그 결과 주차로봇 개발이 완료되고, 주차로봇의 안전기준을 담은 주차장법 관련 규정이 지난해 9월 개정으로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 이어 올해 3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기간 종료로 현재까지 주차로봇의 지속적인 성능개선공간으로 활용됐다.

부천시는 테스트베드의 향후 활용방안에 대해 관계기관 및 개발기업,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으며, 시설보완비용, 도로상 안전문제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해 3년간 운영해온 테스트베드의 철거를 결정하게 되었다. 철거 시기는 이달 말이 될 예정이다.

한편 주차로봇 ‘나르카’는 부천시가 로봇기술을 활용한 원도심 지역 주차문제 해결과 동시에 로봇산업의 활성화를 꿈꾸며 개발한 주차로봇이다. 지역 로봇기업 ‘(주)마로로봇테크’를 주관으로 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국내 최초로 주차로봇 개발을 추진했다. 주차로봇은 주차공간 효율 30%이상 증대, 편리한 주차, 매연없는 친환경 주차장 조성과 같은 장점이 있다.

부천형 주차로봇 ‘나르카’
부천형 주차로봇 ‘나르카’

부천시는 주차로봇에 대한 법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규제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갔으며, 이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등의 규제혁신평가에서 다수 수상하는 등 우리나라 로봇산업 전반에 대한 규제개혁의 단초가 되었다.

윤기태 기업지원과장은 “주차로봇 테스트베드는 ‘로봇도시 부천의 선도적 이미지’와 ‘규제개선을 통한 미래산업 주도’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통해 전국 최초의 주차로봇 랜드마크로서 역할을 해왔다”면서 “주차로봇이 테스트베드를 벗어나 전국 곳곳에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주차로봇 ‘나르카’는 인천 부평구 소재의 굴포먹거리타운주차장에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관련 검사 및 행정절차를 마무리하며 스마트로봇주차장 본운영을 위한 막바지 준비를 진행 중이다.

부천시는 사업협약에 따라 기업 발생매출에 대한 일정부분 기술료를 징수하게 되며, 성공적인 로봇주차장 운영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곳에 보급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