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 MRO 사업 촉구.. 지금 1터미널 2터미널에 부지가
인천국제공항공사 MRO 사업 촉구.. 지금 1터미널 2터미널에 부지가
  • 박영미기자
  • 승인 2018.10.2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학재의원 민간 사업유치로 허브공항으로 거듭나라
이학재 국회의원
이학재 국회의원

지난 19일 개회된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안전'과 '일자리'위해 인천공항에 MRO 단지 조성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와 인천지역 경제에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피감기관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항공안전기술원 등에대한 질의에서 이학재 의원은 정일영 인천국제공항 사장에게 집중 질의를 펼쳤다.
 
이 의원은 조금 전에 국토부에서 인천의 MRO 사업에 대해서, 현재에도 3개 업체가 MRO 사업을 하고 있고 또 민간업체가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말을 했다
 
저는 그런 정도로 안 되기 때문에 제가 계속 말하고 있다. MRO 사업이 어느정도 궤도에 오를 때까지 제가 국회의원하는 한 계속 질의하겠다.
 
인천공항의 허브율(환승률)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 전 세계의 주요 허브공항의 허브율(환승률)이 30~40%정도 되는데, 우리 인천공항이 10% 초반대이다. 보통 허브공항이라고 하면 20%~25%는 되어야 허브공항이라 하는데, 환승률만 보면 우린 허브공항이 아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허브공항들을 보면 다 MRO 사업이 활성화 된 MRO 단지를 가지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우리 허브공항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도 MRO 단지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의원은 우리가 정비 불량으로 인한 결항율이 굉장히 많이 높아졌습니다. 지금 거의 20%대에 육박하고 있다. 이 말은 정비를 해야 되는 비행기가 굉장히 많아졌고, MRO가 그만큼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현재 MRO 사업이 충분히 준비가되고 있다고 보는지 추궁했다.
 
이에 대해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MRO 지금 1터미널 2터미널에 넓은 부지가 있다. 4단계 사업에 기본설계를 포함해 진행중에 있다. 민간기업을 유치하고 유치활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이학재 의원은 지금 국토부에서는 MRO 사업을 인천이 할 수 있다. 민간도 할 수 있고 현재도 하고 있다는 말했는데, 그건 맞느냐.  맞지만 지금 인천공항이 세계적인 허브공항에 비해 MRO 사업 단지가 잘 조성되어 있느냐, 그건 안 되어 있다. 그러니까 자꾸 국내에 있는 MRO 수요가 외국으로 나간다. 그러면서 많은 국부가 외국으로 유출되고 있다. 또 우리가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나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사천의 경우에는 정부지원 MRO 사업자로 KAI를 지정했다.
 그런데도 훨씬 더 경쟁력이 있고 시급하고 중요한 인천에도 정부지원 MRO 사업자를 지정을 할 수 있지 않느냐? 왜 사천은 되고 인천은 안되나? 오히려 인천이 더 중요하고 시급한 상황이라며 질의를 이어갔다.

이에 손명수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의원님께서 잘 아시겠지만 사천과 인천의 차이점은 사천에는 격납고를 지원하고 있고요. 나머지 부분은 민간에서.. 그래서 인천의 MRO 사업자가"라며 말끝을 흐렸다.
 
더 나아가 이학재 의원은 "그러니까 정부지원 MRO 사업자를 인천도 지정해서 격납고도 지원하고 이래야 된다는 것이다. 제가 계속 말씀드리는 것이 인천이 MRO 부지는 있잖냐. 부지 있으니까 해라 그런데 안돼. 그럼 안돼는 이유를 찾아아한다. 그래서 정부차원에서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제의 경제발전과 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서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MRO를 유치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접근을 해야한다
 
그래서 인천에 정부지원 MRO 사업자를 지정하는 것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하라. 그래서 지금 항공서비스 주식회사가 사천에 만들어졌는데, 그러한 것들이 만들어지도록 하고 그리고 지금 있는 부지를 MRO 특화사업 단지로 국가 MRO 특화산업 단지로 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의지가 없으니까 우리 허브공항이 제대로 역할을 못하고 비행기가 고장나면 다 외국으로 가지고 나가서 고치고 있는 것 아니냐. 민간사업자 유치가 왜 안 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조건이.."라며 얼버무렸다.
 
또한, 이학재 의원은 조건이 안 맞는 것이다. 사업하는 사람은 딱 두 가지다. 비용이 너무 많이들던지, 수익이 안나든지 딱 그거다. 그런데 수익은 잠재수요는 엄청 많은 거다. 국내 수요도 많이 있지만, 동남아에 MRO와 관련된 수요가 있기 때문에 여기가 제대로 갖춰지기만 하면 동남아에서 다 이쪽으로 온다.
 
그럼 그 기반을 만들어야 하는데 정부에서 그 기반을 안 만드는거에요. 민간업자가 들어올 수 있는데 안 들어온다. 그러면 들어오게끔 해야되는 거잖아요.
 
예를 들면 부지임대료가 지금 외국의 MRO 단지보다 우리가 비싸다면 이를 파격적으로 낮춰주거나 아니면 10년이고 20년이고 무상임대를 해준다든지 이런 식으로 비용을 낮춰줘야 들어온다. 비용이 비싼데 사업자가 한국을 먹여살리려고 일부러 들어오지 않는다.
 
들어오게 해야한다. 그럼 정부에서 MRO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거기에 인프라 지원을 해서 MRO 사업자가 쉽게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인천공항에서 단기일자리 948명, 체험형 인턴 90명 이렇게 채용을 하는데, 그런데 사장님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시겠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가짜 일자리라 생각하고. 저는 가짜 일자리는 아닐지 몰라도 위장 일자리라고 생각 한다. 이건 진정한 일자리가 아니다. 진정한 일자리는 MRO 사업을 하면 진정한 일자리가 굉장히 많이 생긴다"며 인천공항공사 사장의 적극적 업무시행의지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