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주) 제안... 비대위 반박 '뿔'
인천연료전지(주) 제안... 비대위 반박 '뿔'
  • 박영미 기자
  • 승인 2019.06.18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안전 걷어찬 인천연료전지(주)를 규탄한다.
인천연료전지(주)의 제안은 협의 최종 파기, 고려할 가치 없어...
비대위는 인천시와 동구청에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 구성 제안

오전 인천연료전지()현 상황에 대한 인천연료전지() 입장과 제안이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4자가 논의하기로 한 공론화 방식의 해결방안, 안전성과 환경영향에 오늘 대한 조사, 위 기간 중 공사 중단에 대한 입장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전향적인 입장전환은 없었고, 오히려 상대방이 수용할 수 없는 제안으로 명분 쌓기만 하고 있어 인천연료전지()가 비대위의 요구를 최종 거부한 것으로 본다고 이들은 전했다.

인천연료전지()측은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사업무산에 따른 매몰비용 보전대책이 마련된다면, 결과의 구속력이 부여되는 2~3개월의 시민숙의 과정을 진행하는 방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히며 다만, 시민 숙의과정 기간 중에 그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발생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숙의과정은 동구청의 도로굴착허가 심의이전까지 종료되어야 한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그동안 부실검증이 안되기 위해서는 안전과 환경조사에 최소한의 기간인 3개월과 시민숙의 과정 1개월(3+1)이 필요함을 줄곧 요구해왔다. 인천연료전지()는 이런 비대위 제안을 전혀 수용하지 않은 것이다. 말이 2~3개월이지 실제로는 도록굴착허가 심의가 8월에 예정되어 있어 결국에는 1개월 조사하고 1개월 시민숙의 하겠다는 의도인 것으로 부실조사에 따른 부실 숙의를 구조적으로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리고 매몰비용의 보전대책이 전제된 시민숙의 결과 수용은 동구청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안으로 이를 인천연료전지()도 잘 알고 있는 실정이다. 매몰비용 문제는 지금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 최종 결과가 나온 이후에 중앙정부 등 관계기관과 지역사회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 협의할 사안인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인천연료전지()의 제안은 8월 도로굴착허가 심의 시 까지 어차피 공사를 못할 것이므로 그때까지 대화명분이나 쌓겠다는 꼼수제안인 것이다. 시민숙의 결과 사업이 추진될 경우에나 무산될 경우, 어느 경우나 인천연료전지()는 손해 볼게 없기에 비대위의 분노는 절정에 이르렀다고 볼 수밖에 없다.

비대위는 이제 더 이상 인천연료전지()와 어떠한 협의도 기대하지 않고 있다. 대화파탄의 모든 책임은 무성의한 인천연료전지()에 있음을 분명히 밝혔다. 또한 인천연료전지()를 제외하고 인천시와 동구청에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제안을 통해 충실한 검증을 해 나갈 것이다. 비대위는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공사 중단과 주민안전을 위해 인천시민들과 함께 계속 투쟁할 것이라며, 오는 19일 오전11시에 6차 총궐기를 통해 인천연료전지를 강력히 규탄 할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